사 시

사시는 한쪽 눈의 시선이 편위되어 있는 것, 즉, 좌우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크게 나눠 어린이의 약 4%정도가 사시이며, 그 종류는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등으로 구분됩니다.
두눈의 정렬이 정상으로 되어 있으나 겉으로 보기에는 사시인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가성 사시라고 부릅니다.
사시는 항상 나타나기도 하고 어린이가 피로할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후 바로 나타나거나 어릴 때 혹은 어른에서도 나타납니다. 대개의 원인은 외안근의 불균형입니다.
신생아 때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눈이 불안정하여 사시처럼 보일 수 있으나 3-4개월 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따라서 백일이 지나도 눈이 이상하면 신속한 안과의사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사시의 원인과 증상

사시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데 이런 불균형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남녀 비율은 비슷하며 그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원시가 심한 경우에 내사시가 나타나기도 하며, 안근은 머리에서 지배하므로 뇌성마비, 다운씨 증후군, 뇌수종에서도 가끔 나타나며 물론 뇌종양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 등 으로 인한 시력감퇴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 증상은 눈이 돌아가는 것이며 외사시때는 햇빛에서 한눈을 감기도 하고, 입체시가 저하되기도 합니다. 상사시 때에는 고개를 옆으로 기울거나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보기도 합니다.

사시의 발견과 진단

유아기때 안과의사에게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여러가지의 검사방법이 있습니다. 가능한한 일찍 시력검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늦게 발견하면 약시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는 코가 넓고 낮으며 또한 미간이 넓어 보이는 가성사시와 진성사시의 구분이 꼭 필요하며 이는 간단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가능한 한 일찍 발견하여 즉시 치료하여 약시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때로는 백내장이나 눈의 종양으로도 사시가 나타나므로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시의 치료방법

사시의 종류에 따라 약간은 다르나 각각의 어린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안과 의사가 선택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대개 차안법(눈 가림법), 안경착용 그리고 수술의 방법이 있습니다. 사시와 약시 치료는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없으며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의사, 환자, 보호자의 꾸준한 협조아래 치료를 계속해야 됩니다.

1) 차안법(눈 가림법)

모든 사시가 약시가 되는 것은 아니나 만약 약시가 있는 경우에는 치료에 가장좋은 방법이 차안법. 즉, 눈을 가려주는 것입니다.

차안법의 의의와 효과는

시력이 좋고 돌아가지 않은 눈을 가림으로서, 시력이 나쁜 (주로 돌아간 눈)눈으로 보게 되어 그 눈의 시력이 점차 좋아집니다. 가리는 방법은 약시의 정도에 따라서 하루종일 또는 하루에 몇시간씩 하게되며 치료효과에 따라 가리는 시간과 방법을 바꾸어 줍니다. 가리는 시기가 빠를수록, 즉,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가 크며 늦을수록 효과도 적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어린이가 6-7세경 이후에는 약시가 고정되므로 가리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어린이가 눈을 가리지 않으려 하는 경우에는

잘 보이는 눈을 가리는 것이므로 처음에는 어린이가 하지 않으려 하거나 했더라도 몰래 떼어버립니다. 따라서 어린이가 잘 가릴 수 있도록 지켜보아야 하며, 그외에도 가리고 있는 시간에만 텔레비젼 시청 또는 비디오 게임등을 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가리는 작용이 있는 특수안경에 의해서도 가림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2) 안경

안경이 때로는 사시안을 교정하는데 도움이되기도 합니다. 특히 내사시 어린이의 원시인 경우가 효과가 있습니다.

안경 사용이 어떻게 눈을 바르게 하나

원시는 안축이 정상보다 짧아서 광선의 초점이 눈 뒤에 맺히게 됩니다. 따라서 광선의 촛점을 망막에 정확히 맺게 하기 위해서 눈이 과도한 조절을 하며, 이런한 과도한 조절에 따른 폭주현상으로 눈이 안으로 몰리는 내사시가 나타납니다. 안경사용은 이러한 조절을 막아줌 으로써 눈이 안으로 몰리지 않게 됩니다.

안경을 쓰면 수술이나 가리는 것은 필요없게 되는지?

안경 사용만으로 눈이 바로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안경만으로는 완전하게 눈이 바로 되지 않을 수도있으며 이럴때는 수술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약시가 있는 경우에는 안경 사용과 동시에 가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경을 안써도 잘 보이는데도 꼭 써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까지 사용해야 하는지?

내사시 어린이의 원시안경 사용은 눈을 바르게 하기 위한 것인 동시에 시력증진을 위한 것이므로 안경사용은 꼭 필요합니다.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눈도 같이 자라므로 원시는 점점 줄게 되어 원시안경의 돗수도 점차 줄게 되고 대부분은 사춘기 이후에는 안경이 필요없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린이가 근시 또는 난시인 경우에는 안경사용이 계속 필요합니다.

3)수술

사시교정 수술은 한눈 또는 두눈에 외안근의 장력을 조정해 주는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입니다. 외안근의 부착위치를 안구 뒷쪽으로 옮겨주는 후전술, 외안근의 일부를 떼어내고 앞으로 당겨 부착시키는 절제술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외에도 외안근 부착부위의 위치를 상하좌우로 변경시키거나 외안근의 부착부위 뒷쪽에서 후고정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공물질을 외안근 절단면 사이에 이식시키는 새로운 수술방법이 개발되었으며 이는 특수한 상사시 교정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수술하는 경우에 필요한 준비와 입원은

수술은 소아 사시의 경우에는 전신마취 하에 하며 전신마취를 위한 신체검사를 사전에 합니다. 입원은 수술 전날(오후)에 하며 전신마취를 위한 간단한 진찰을 마취과 의사가 합니다. 수술후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음날(오전)에 퇴원을 하며, 퇴원후에는 2주정도 외래진료를 다니면서 치료합니다.

수술후 안정 및 눈의 관리는

수술후 특별한 안정은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틀 뒤면 바로 정상적인 활동에 지장이 없습니다. 눈의 충혈은 대개 2주 정도 후에는 없어지며, 수술받은 눈의 안대는 하지않거나 두눈 다 수술했어도 한 눈씩 교대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은 한번만으로 되는가

대부분의 경우에는 한번 수술로 눈이 바르게 됩니다. 그러나 사시의 종류 및 사시 정도에 따라서는 한번 이상 여러번의 수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나중에 다시 돌아가는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하며, 과교정 및 부족교정의 경우에도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과 안경의 관계는

안경을 쓰면 눈이 바로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수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안경을 써도 눈이 약간 돌아가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하게 되며 이 경우에는 수술 후에도 안경을 써야 되며 안경을 벗으면 사시가 약간은 남아있게 됩니다.


약 시

약시란 안구에 기질적인 이상이 없이 발생하는 한눈 또는 두눈의 시력저하이며 사시, 부동시, 심한 굴절이상, 혹은 안검하수 등에 의하여 시력발달에 필수적인 적절한 시각적 자극이 어린 시기에 차단되는 경우에 발생하며 조기에 치료하면 정상으로 치료 가능한 질환입니다.

사시가 있는 경우 두눈으로 보이는 물체가 서로 달라서 혼동이나 복시가 발생하며, 우리의 머리에서는 이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돌아간 눈의 상을 억제하고, 그 눈의 시력은 발달을 하지 못하여 약시가 됩니다.

때로는 사시가 양안에 교대로 나타나서 각각의 눈의 시력은 발달한다 해도 두눈이 동시에 보는 능력은 발달을 못하므로 결국 입체시는 발달되지 못합니다. 약시는 사시 어린이 약 50%에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약시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생후 3-4세 경에는 시력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아시력교정렌즈

주위를 보면 안경 쓴 아이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이미 초등학교 고학년 중에는 반 이상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는 교실이 많고, 중학교, 고등학교로 진학 할수록 안경을 쓴 아이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성장기 청소년들의 근시는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시력도 계속 감소하는데, 렌즈를 이용한 각막굴절교정술로 시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드림 렌즈       [드림렌즈 체험기]

알고싶어요 드림렌즈

1. 지금까지의 각막 굴절 교정술을 보완하여 자기 전에 드림렌즈를 착용하고 아침에 렌즈를 제거하면서 근시와 난시가 2주에서 4주 사이에 쉽게 교정되어 활동시간에는 안경이나 렌즈 없이도 세상을 바로 볼 수 있게 하는 렌즈입니다.

2. 연령 제한이 없으며 초등학생도 가능하여 성장기 자녀들의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걱정하시는 부모님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드림렌즈 교정술은 특수하게 제작된 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환자의 돗수에 해당하는 정도만큼 각막에 변화를 주어 근시, 난시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이미 1998년에 미국 FDA공인을 받은 렌즈로서 개개인의 눈에 맞추어 직접 미국 Contex사에 주문하여 눈에 맞는 렌즈로 시력교정을 합니다.

4. 최근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라식수술을 해서 시력을 회복하고 싶으나 두려움을 느끼는 성인에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나중에 라식 등 시력교정수술을 원할 경우 약 1달 정도 착용을 중지하면 각막이 원래의 상태로 돌아와서 수술이 가능합니다.

5.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고, 우선 검사를 철저히 한 후에 착용 여부를 판가름 해야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나요? - 드림렌즈

1. 중등도 이하의 근시, 난시의 사람에게 효과가 탁월합니다.

2. 기존의 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이나 이전에 방사상 각막절개술이나 레이저수술을 받은 사람으로 시력이 불완전한 경우에도 좋습니다.

3.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특수직업(연예인, 운동선수, 조종사, 소방관, 비행승무원, 예술인 등)을 가진 사람이나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시는 분에게 좋습니다.

4.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연령(만18세)이하의 청소년으로서 안경을 벗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5. 어른으로 안경이나 렌즈를 벗고자 하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망설이는 분에게도 좋은 소식입니다.

어떻게 하나요?- 드림렌즈 교정술 (각막굴절교정술)

1. 철저한 안과적 정밀검사(세극등현미경검사, 각막곡률검사, 각막형태검사, 각막염색검사 등 )로 정확한 돗수를 측정합니다

2. 컴퓨터를 이용한 각막지형도를 측정합니다.

3. 본 병원에 보유하고 있는 샘플렌즈로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각막형태 및 근시, 난시 도수가 평균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을 경우 치료시기를 단축하고 성공율을 높이기 위하여 test렌즈로 시술할 수 있습니다.

4. 환자의 자료를 미국의 렌즈회사( Contex)에 보내어 환자에 맞는 렌즈를 제작 (약 2주 소요)합니다.  필요 시에는 모든 data 및 컴퓨터 각막형태 검사 등 입체적인 화상이 인터넷을 통하여 미국 Contex사와 직접 연결되어 있어 철저한 맞춤제작을 합니다

5. 환자에 맞는 렌즈 도착 후 착용 (원칙적으로 밤에만 착용) 을 합니다

6. 1개월에 한 번씩 렌즈 청결상태 확인과 눈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이런 점이 좋아요 - 드림렌즈

1. 수술하지 않고 근시,난시 교정.할 수 있습니다
2. 시력호전을 수일 내에 느낄 수 있습니다.
3. 렌즈의 착용이 쉽고 편안합니다.
4. 시술 과정 동안에도 충분한 교정시력을 유지합니다.
5. 어린이들 뿐 아니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가능합니다..
6. 잠잘 때만 착용하기 때문에 소아인 경우에는 부모님의 통제가 가능하며, 렌즈 분실의 위험이 적고
    마모될 확률이 적어 렌즈의 수명이 훨씬 깁니다.

알아두세요 - 드림렌즈

드림렌즈는 라식, 라섹수술처럼 한 번 수술로 영구히 근시, 난시를 교정하는 것은 아니고 밤에 취침시 착용으로만 낮에 안경없이 좋은시력으로 보실 수 있는 시술입니다.
 몇 년 전에 나온 제1,2세대 OK렌즈는 각막을 너무 세게 눌러 각막 저산소증 각막염 등의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FDA승인을 받은 제3세대 렌즈는 안구마사지 기능을 강화해 이 같은 부작용을 없앴습니다

 

LK 렌즈


시력교정용 LK렌즈

성장기 어린이나 성인의 경우 낮은 경도의 근시와 난시를 특수콘택트렌즈를 이용하여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키므로써 시력을 교정하는 시술법입니다. 이제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엑시머레이저 수술이나 라식수술을 시켜줄 수도 없는데 어떻게 하나…’  고민하지 마시고 잠잘 때 착용하고 자기만 하면 낮에는 정상시력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안전한 시술로서 1989년 산소투과성 재질을 사용한 역기하렌즈("OK"렌즈)이며 1998년초 제 3세대 OK렌즈 [일명:꿈(Dream)의 렌즈]가FDA공인을 받은 이후 보다 편하고, 보다 빨리, 보다 안정된 시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OK렌즈는 시력이 회복되기 까지 여러번 렌즈를 바꾸어 교환해주어야 했으며, 가끔 치료중에 렌즈가 맞지 않아서 실패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새로나온 LK렌즈는 한번의 착용으로 시력회복을 시키는 장점이 있으며, 약 2주정도면 시력회복이 가능한지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시력이 자꾸 나빠지는 것을 걱정하는 부모님에게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며, 획기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어린이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고, 우선 검사를 철저히 한 후에 착용 여부를 판가름해야 합니다.

이러한 LK렌즈는 자기전에 LK렌즈를 착용하고 아침에 렌즈를 제거하면 거의 정상시력을 찾을 수 있고, 낮에 활동한 후 집에 돌아오기전까지는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력이 나빠지는 어린이에게 제일 좋을 수 있고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라식수술을 해서 시력을 회복 하고 싶으나 두려움을 느끼는 성인에게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수술은 하기 싫지만 시력은 좋아지기를 기대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권해볼만 합니다.

적용대상

연령 제한이 없으며 초등학생에서 효과가 우수합니다.
중등도 이하의 근시, 난시의 사람에게 효과가 탁월합니다.
기존의 콘택트렌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고생하신 분에게 좋습니다.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특수 직업(연예인, 운동선수, 조종사, 소방관, 비행승무원, 예술인 등)을 가진 사람에게 좋습니다.
원칙적으로 잠잘 때만 착용하기 때문에 먼지가 많거나 바람이 많은 환경에서 일하시는 분에게 좋습니다.
이전에 고도 근시로 방사상 각막절개술이나 레이저수술을 받은 사람으로 시력이 불완전한 경우 3개월 이후에 재수술을 받지 않고 시력교정효과를 일시적으로나마 얻으려는 분에게 좋습니다.

장점

수술하지 않고 근시, 난시 교정
시력호전을 수일내에 느낄 수 있습니다.
렌즈의 착용이 쉽고 편안합니다.
시술 과정 동안에도 충분한 교정시력을 유지합니다. 즉 렌즈를 끼고 있어도 잘 보이고 빼도 그 시력이 유지됩니다.
연령제한이 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특히 라식수술을 받을 수 없는 청소년이나 근시가 진행하는 소아용으로도 가능합니다.
잠잘 때만 착용하기 때문에 소아인 경우에는 부모님의 통제가 가능하며, 렌즈 분실의 위험이 적고 마모될 확률이 적어 렌즈의 수명이 훨씬 깁니다.

 

OK 렌즈

알고 싶어요 -O.K. 렌즈시술
 
1. 의사에 처방에 의해 제 1 Lens를 착용 후 다음 렌즈를 착용시키는 식으로 일정한 과정을 거치면서 각막의 굴절도를 조금씩 변화시켜 근시, 난시를 교정시키는 시술입니다.

2. O.K. 렌즈를 사용하여 근시의 원인인 볼록한 각막을 필요한 만큼 펴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O.K. 맞춤 렌즈는 본인의 각막에 맞고 눈물이 항상 고여있게 고안되어 있어 산소의 유통이 원활하고 장기간 편하게 착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가능한가요? - OK렌즈

1. 0.1 정도의 시력을 가진 중등도 이하의 모든 근시, 난시 환자가 그 대상이 됩니다.
2. 남녀노소 모두 가능하여 연령제한이 없고 초등학생도 가능합니다
3. 안경을 착용할 수 없는 특수직업(연예인, 운동선수, 조종사, 소방관, 비행승무원, 예술인 등)을
   가진 사람에게 좋습니다.
4. 기존의 콘텍트 렌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고생하신 분에게 좋습니다.
5. 이전에 고도근시로 방사상 각막절개술이나 레이저 수술을 받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 OK렌즈

1. 먼저 안과적인 정밀검사 및 각막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한 후 그 자료를 미국의 O.K. 렌즈사에 보내어
   환자 개개인의 눈에 맞는 수개의 렌즈를 주문 제작합니다..
2. 제1렌즈를 착용시켜 각막이 렌즈에 적응되도록 합니다.
3. 각막이 변화되어감에 따라 제2, 제3 등의 렌즈로 바꾸어 갑니다.
4. 근시, 난시 교정이 완성되며. 교정이 완성된 각막을 보존하기 위한 단계로 끝맺음을 하게 됩니다.
5. 끝맺음 기간은 사람에 따라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예측하시면 됩니다.

어떤 점이 좋은가요?- OK렌즈

1. 수술하지 않고 근시, 난시 교정이 가능합니다
2. 시력호전을 수일 내에 느낄 수 있습니다.
3. 렌즈의 착용이 쉽고 편안합니다.
4. 시술 과정동안에도 충분한 교정시력을 유지합니다.
5. O.K. 렌즈는 맞춤 렌즈로서 미국 본사에서 개개인의 눈의 특성에 맞게 주문 생산됩니다.
6.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가능, 특히 소아용으로도 가능합니다.